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소년 엄마아빠' 아동양육비 자녀 1인당 월 20만원 지원

by mycouth 2022. 11. 7.

서울시가 청소년 엄마 아빠를 위해 자녀 1인당 월 20만 원의 ‘아동양육비’를 지원한다. 부모 모두 '청소년 복지지원법'에 따른 청소년인 만 24세 이하이고,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3인 가구, 월 소득 251만 6천 원)인 가구이면 지원받을 수 있다. 12월까지 자녀 1인당 월 20만 원씩 받는다.(7월부터 최대 6개월) 

청소년 부모 만 24세 이하 

이른 나이에 아이를 키우면서 학업, 취업준비, 아르바이트 등을 동시에 해야 하는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부모 청소년은 '한부모가족지원법' 등에 따른 지원을 받았지만, 청소년 부모로만 이뤄진 가정은 별다른 지원이 없어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서울에 거주하는 청소년 부모는 약 132가구(2022. 6. 기준)로 추정된다. 작년 9월 '청소년복지지원법' 개정으로 청소년 부모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됐고, 시는 보다 촘촘한 지원을 위해 올해 4월 28일 '서울시 청소년 부모 가정 지원을 위한 조례'를 제정‧공포했다. 
연말까지 청소년부모 아동양육비 지원 시범사업 실시

서울시는 연말까지 '청소년 부모 아동양육비 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의 시범사업으로, 국비와 시비 5:5 매칭으로 추진된다. 신청은 주민등록상 자녀의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거나 문의사항이 있으면 거주지 관할 동주민센터 또는 가족상담전화 1644-6621, 내선 2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종로동대문 등 10개 자치구 가족센터에 다양한 지원

시는 그동안 정책 사각지대에 있던 청소년부모 지원을 위해 현재 종로‧동대문 등 10개 ‘자치구 가족센터’에서 청소년 부모 학습 정서 지원, 생활 도움 지원, 심리상담 및 전문 상담기관 연계, 법률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청소년부모 가구 대상) 10개 자치구 가족센터는 종로, 동대문, 도봉, 은평, 서대문, 구로, 금천, 영등포, 관악, 서초이다.

신청은 패밀리 서울 familyseoul.or.kr → ‘청소년부모’ 검색 후 신청하거나 가족센터에 현장 접수하면 된다.

(문의 : 서울시 가족센터 센터지원팀 02-318-8167)

지원기간 및 구비서류

청소년 한부모 아동양육 및 자립지원을 받는 가구는 제외된다.

  • 지원대상 :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의 청소년 부모 가구의 자녀
    청소년부모의 연령 기준 : ‘97년 6월 1일 이후 출생자를 기준으로 함(‘22년 연말까지 만 24세 이하로 간주)
  • 지원내용 : 자녀 1인당 월 20만원의 아동양육비 지원
  • 신청권자 : 지원대상 가구원·친족·기타 관계인
  • 신청장소 : 주민등록상 청소년부모 가구의 자녀의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
  • 신청기간 : ’22.7월 이후 수시 신청 접수(다만, 소급 지원 불가)
  • 구비서류 : 아동양육비 지원 신청서, 신청인의 신분확인 서류, 가족관계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소득금액 증명 서류, 기타 증빙자료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