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개발사 오픈 AI(OpenAI)가 자연어 처리용 컴퓨터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인 GPT-4를 공개했다. 오픈AI는 GPT-4가 이전 버전인 GPT-3.5보다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GPT-4는 문자뿐 아니라 사진, 영상, 소리까지 처리하는 멀티모달 시스템(multimodal system)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전 버전과 다르다. 독일 뉴스 사이트 하이즈(Heise)에 따르면, 독일 마이크로소프트 CTO 안드레아스 브라운은 지난주 “전혀 다른 가능성을 제공할 멀티모달 모델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GPT-4 출시를 예고했다.
대형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은 쿼리에 대해 사람처럼 응답을 생성하는 자연어 처리용 딥러닝 알고리즘이다. 예를 들어, ChatGPT는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단순 질문에 답변할 뿐 아니라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 이력서 또는 뉴스 기사 작성을 요청할 수 있다. 이런 챗봇은 고객 대응을 자동화하기 위해 기업에서 주로 사용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모두 챗봇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검색 엔진을 출시했다. 하지만 AI 기반 검색 챗봇은 새로운 종류의 정보 검색 대안은 아니었다. 수년 동안 제공해 온검색의 진보될 버전일 뿐이었다.
GPT-4는 컴퓨터 비전과 함께 활용될 수 있다. 찬드라세카란에 따르면, 가령 사진을 문자로 변환하는 기능은 기업에서 시각적 지원 또는 프로세스 자동화에 유용할 것이다. 찬드라세카란은 “GPT 모델 제품군은 이미 많은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칸 아카데미(Khan Academy)는 GPT-4를 기반으로 하는 튜터 봇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영어뿐 아니라 다른 언어 사용자를 위한 앱도 개발될 것이다. 다양한 개인에게 적응하는 GPT-4를 통해 차별화되고 명확하게 목표가 지정된 앱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